암 발병률 2위 대장암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대장암의 발병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초기증상과 그 원인을 잘 알아두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암 발병률 2위 대장암 대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우리나라 암 발병률 2위인 대장암은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은 약 17명이라고 한다.

대장암의 발병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초기증상과 그 원인을 잘 알아두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갈수록 높아지는 주된 원인은 패스트푸드와 같은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과 서구화된 식단이 큰 영향을 미친다.

한편 대장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로는 다른 암과는 다르게 대장암은 초기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아 몸에 변화를 느끼고 병원에 갔을 때, 암이 3기 또는 4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대장암 원인과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대장암 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유전적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유전적 요인으로 전체 대장암의 약 10~30%가 차지된다고 한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대장암에는 가족성 용종증과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이 있다.

가족성 용종증은 20대와 30대에서 더 흔하며 환자의 95%가 45세 이전에 발병 한다.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선종이 대장에 형성되어 설사, 복통, 직장 출혈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환경적 요인에는 음식 섭취가 포함 된다.특히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와 육류(특히 붉은 육류) 섭취는 대장암  발병을 촉진하는 요인 이유로 또한 비만 환자의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고 IGF-1이 증가하면 장점막을 자극하여 대장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대장암 초기증상
1. 복통 및 하복부 불편감

대장암 초기증상 첫 번째,
복통 및 하복부에 불편감이 생깁니다. 위장에 가스가 차거나 먹지 않아 불편함을 느낀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2. 혈변 및 변의 이상

대장암 초기증상 두 번째,
혈변 및 변의 이상 대장암 환자는 궤양으로 인한 만성 출혈이 있어 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배변 후 배뇨가 다를 수 있다.

3. 배변 습관의 변화

대장암 초기증상 세 번째,
배변 습관의 변화 어느 날 갑자기 3~4회 배변을 하거나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식단을 관리해본 후 그 후에도 계속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4. 소화불량, 자주 방귀 뀌는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네 번째,
소화불량이나 헛배부름의 증상도 대장암의 초기증상으로 의심해야 하지만 경미한 질병으로 간주 되는 경우가 많다. 소화불량이거나 자주 방귀를 뀌거나 냄새가 심한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5. 체중 감소와 피로감

대장암 초기증상 다섯 번째,
체중 감소 및 특히 피로감이 심한 것이 대장암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다이어트를 특별히 하지 않아도 지속적인 체중감량과 피로가 동반된다면 대장암의 가능성도 있다. 한 달에 5kg 이내의 체중 변화가 나타난다면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증상은 대장암 외에 다른 암 환자에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