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1일 오늘은, 부부의 날 이다.

부부의 날 유래와 의미

부부의 날 유래와 의미

오늘은 5월 21일, 부부의 날 기념일이다.

부부의 날에 대해서는 의외로 많은 분들이 생소하겠지만, 부부의 날도 엄연한 국가공인의 법정 기념일이다. 부부의 날은 둘(2)이서 하나(1)가 된다는 의미로 5월 21일로 정해졌다고 한다. 부부의 날은 다른 기념일들과는 달리, 부부가 서로를 챙겨준다는 것의 의미가 더 큰 것으로, 부부의 날에 대한 유래를 알아본다.

5월은 가정의 달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1년 12달 중에 가족 관련 법정 기념일이 제일 많다. 그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생긴 것이 바로 부부의 날인데, 부부의 날은 부부간의 관계를 되새기고 화합을 독려하는 취지에서 만든 기념일이라 할 수 있다.

부부의 날은 2003년 12월, 민간단체인 "부부의 날 제정 추친 위원회' 가 맨 처음 법정기념일 지정을 요청했으며, 국회의 동의안을 거쳐서 2007년 5월 21일을 기준으로, 대통령령으로 달력에 표시되기 시작한 어엿한 법정기념일이다.

본래는 1995년 5월 21일, 세계 최초로 경남 창원 어느 교회의 권재도 목사 부부가, 부부의 화합과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자는 취지에서 기념일 제정운동이 전개된 것이 부부의 날 유래의 시초라고 한다. 권 목사는 1995년 5월 5일 어린이날에 “우리 엄마 아빠가 함께 사는 게 소원이에요" 라는, 한 어린이의 TV 인터뷰를 보며 충격을 받아 부부의 날' 운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비록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법정기념일로 지정이 되었으니, 많은 부부들이 이날을 기념하고, 가정의 화합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다시 말해 부부의 날은 핵가족시대의 가정의 핵심인 부부가 화목해야만, 청소년문제나, 고령화문제 등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법정기념일이다.

부부의 날을 맞이해서 기업들에서는 선물 이벤트를 하거나 부부 쿠킹 클래스를 열기도하며,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잉꼬부부 상을 주기도 한다. 가정불화나 이혼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같은 추세에, 부부의 날을 맞이해서 오늘하루는 사랑하는 배우자에게, 오늘은 꼭 사랑한다고 한마디 건네 보는 행복한 하루를 보냈으면 좋겠다. 그것이 부부의 날의 진정한 의미가 아닐까 싶다.



아울러 부부의 날을 맞이하여, 행복한 부부 생활로 가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는, 부부(夫婦) 십계명(十命)과,

부부화합(夫婦和合)을 위한 십계명(十戒命)을 되새겨 본다.

부부(夫婦) 십계명(十戒命)


01. 두 사람이 동시에 화를 내지 마라.
02. 집에 불이 났을 때 이외에는 고함을 지르지 마라.
03. 눈이 있어도 상대의 흠을 보지 말며, 입이 있어도 상대의 실수를 말하지 마라.
04. 아내나 남편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05. 서로의 아픈 곳을 긁지 마라.
06. 분한 마음을 품고 침상에 들지 마라.
07. 처음 사랑을 잊지 마라.
08. 매사를 쉽게 단념하거나, 포기하지 마라.
09. 부부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숨기지 마라.
10. 서로의 잘못을 감싸주고, 사랑으로 부족함을 채워주도록 노력하라.


부부화합(夫婦和合)을 위한 십계명(十戒命)


01. 취미에 투자하라.
부부가 같이 할 수 있는 취미를 갖게 되면 대화도 늘고 서로간의 이해도 깊어진다.
02. 작은 성의를 투자하라.
로맨스는 우연히 오는 게 아니고 창조하는 것이다. 자주 같이 마트에 가거나 식사 또는 다른 가사 일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03. 서로 격려하라.
“당신 생각이 좋아요", "당신 차림이 어울려요" 라는 등, 상대방을 북돋우는 말을 자주하자.
04. 매일 한 끼는 함께 식사하라.
부부가 마주앉아 정답게 식사를 하면, 가족 전체의 평화도 가꿔진다.
05. 서로에게 편지를 써라. (이메일이라도...)
상대방에 대한 칭찬과 고마움을, 글로 나타 낸다는 것은, 말과는 또 다른 흥분과 기쁨을 선사한다.
06. 매월 한번 정도는 외식하라.
외식은 기분전환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중에 때로는 지겨울 수 도 있는 장보기, 식사준비, 설거지 등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효과까지 있다.
07. 가끔 같이 여행을하라.
타지로의 여행은 여행 전날의 기대와, 그 과정만으로도 서로의 애정을 깊게 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된다.
08. 서로 유연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어려운 일을 당할 때, 자유분방하게 대처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09. 생활을 즐겨라.
욕심을 줄이고 작은 일에 행복을 느낄 줄 아는 태도를 가지면 주어진 상황이 달라 보이고, 스트레스가 덜 쌓인다.
10. 기념을 장식하라.
생일, 결혼기념일 등을 잊지 말고, 꼭 챙겨라. 반드시 값비싼 것이 아니더라도, 잊지 않고 챙기는 마음 하나 만으로도 충분히 상대방을 감동시킬 수 있으며, 부부의 애정이 두터워 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출처: 네이버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