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차로 건강을 지키자

몸에 좋은 차로 건강을 지키자

1. 체력을 보충해 주는 '모과차
칼슘, 칼륨, 무기질이 풍부한 모과는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원기가 없고 피곤할 때 좋다. 특히 손발 저림, 저혈압, 당뇨병 환자에 좋으며, 기침, 가래와 변비 해소, 설사에도 효과적이다. 이 밖에 신경통, 요통, 근육경련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다.

2. 피로회복에 좋은 구기자차
어린 구기자의 잎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C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 단백질이 비교적 많아 자양강장에 좋고 피로한 몸을 회복 시켜준다. 특히 힘줄과 뼈가 튼튼해져 추위를 타지 않게 되며, 마른 체형, 급한 성격,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좋다.

3. 탈모방지에 좋은 '하수오차'
하수오차는 심장병과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노인들에게 특히 좋다. 간과 신장에 작용해 기능을 활성화 하고 생식능력을 강화 시켜준다. 또한 노화현상을 지연시키며, 모발을 검게 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갖게 해준다.

4. 위에 좋은 '보이차'
보이차는 발효차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마시기에 좋다. 특히 손발이 차고 위가 약하거나 속이 냉한 여성, 술을 좋아하는 남성들이 음주 전후에 마시면 좋다. 차를 끓인 후 식혀서 밀폐된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여 항상 물처럼 마셔도 위에 해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5. 혈액 순환에 좋은 생강차'
생강차의 뜨거운 성질과 성분들은 생강차의 섭취 즉시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로 혈액 순환을 돕는 작용이 뛰어나다. 생강차의 꾸준한 섭취는 만성 위장병과 기타 위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 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 생강차의 경우,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상시 섭취는 좋지 않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