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여름방학 맞아 온라인 체험 교육 운영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연수)는 8월 5일부터 여름방학을 맞아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체험행사를 운영한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여름방학 맞아 온라인 체험 교육 운영

- 유아, 초등 대상 재활용품 만들기와 해양문화재 만들기 …기념품ㆍ체험 꾸러미 제공 / 8.5.~ -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연수)는 8월 5일부터 여름방학을 맞아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체험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온라인 체험행사는 코로나19로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고 있는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해양환경을 보존하고 해양문화유산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고자 마련한 자리이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해양유물전시관 누리집(www.seamuse.go.kr/mokpo/)과 유튜브(https://www.youtube.com/c/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보면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과 우편으로 제공되는 만들기 꾸러미(키트)로 신안선과 매병 등 해양문화재를 만드는 체험행사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만들기’ 프로그램에서는 ▲ 유아를 대상으로 재활용품으로 해양생물을 만들어 보는 ‘바다친구 탐험배’와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중발굴과 수중문화재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나만의 상상 속 바다 세계를 만들어 보는 ‘바닷속 보물 탐험대’ 체험을 운영한다. 영상을 시청하면서 만들기 체험을 한 후 8월 5일부터 9월 30일까지 누리집에 재활용품 작품 사진을 제출하면 선착순으로 총 200명(행사별 100명)에게 소정의 기념품도 증정한다.
* 기념품; 청자 사자모양 향로 뚜껑 블록, 청자 기린모양 향로 뚜껑 인형

해양문화재 만들기 체험행사는 ▲ 우리나라 최초의 수중 보물선인 신안선을 나무 모형으로 조립하는 ‘신안선 만들기’와 ▲ 꿀과 참기름을 담았던 고려청자 매병의 버드나무ㆍ모란 문양을 나만의 색으로 꾸미는 ‘매병(梅甁) 만들기’가 있는데, 이 두 프로그램은 사전에 선정된 교육 대상자(총 400명)에게 체험교구를 제공해 진행한다. 두 프로그램의 각 1회차 체험교구 신청은 8월 5일부터 13일까지(각 100명씩), 각 2회차 체험교구 신청은 8월 23일부터 31일까지(각 100명씩) 선착순으로 누리집을 통해 접수받으며, 교육비는 무료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전시관 누리집(행사/교육→참여신청)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61-270-2052/2047)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코로나19로 나들이가 쉽지 않은 요즘, 여름방학 동안 온라인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갖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온라인 비대면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