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승룡의 백두대간 문화유산 답사기』EBS 방영
- 문화유산채널 제작, 2월 3일 오후 9시 5분 EBS 방영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이 운영하는 ‘문화유산채널’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류승룡의 백두대간 문화유산 답사기」가 한국교육방송공사(이하 EBS)를 통해 오는 2월 3일 오후 9시 5분에 방영된다. 설 명절 연휴 기간 중 방영되는 이번 방송은 영화배우 류승룡이 백두대간 산천을 직접 다니며 우리 무형유산의 아름다움을 한 폭의 그림처럼 영상에 담아낸 프로그램이다.
백두대간의 남단인 지리산에서 출발해 배우 류승룡이 백두대간을 따라 걸으며 전북 남원 판소리, 경남 밀양백중놀이, 경남 진주 검무, 충남 서천 한산모시짜기, 경기 안성 남사당풍물놀이를 거쳐 강원 양구 돌산령지게놀이까지 다양한 문화유산을 접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이다.
한반도의 거대한 백두대간 산줄기와 물줄기에 따라 바뀌는 다양한 민중의 삶과 철학, 문화를 찾아가면서 거기에 따라 생겨난 무형유산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모습이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감동적으로 담겼다.
이번 프로그램은 2018년 제51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분 금상을 수상한 <자연과 철학을 담은 한국의 정원> 제작팀이 다시 한 번 힘을 합쳐 제작하였다.
참고로,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문화유산이 지닌 가치를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문화유산채널(http://www.k-heritage.tv)’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유산 동영상 콘텐츠 제작과 TV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애플TV, 에브리온TV 등)을 활용하여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대상 국내외 무료 송출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앞으로도 국민에게 친근한 문화유산 콘텐츠를 제작‧보급하여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공감대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프 로 그 램 소 개
프로그램명 : 류승룡의 백두대간 문화유산 답사기
장르 : 다큐멘터리(UHD)
제 작 : 문화유산채널(2018년)
분량 및 편수 : 55분, 1편
1. 기획 의도
땅은 곧 삶이다!
땅은 곧 삶이다.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진 한반도의 거대한 산줄기 백두대간.
그 백두대간을 따라 오르며 변해가는 땅의 변화는 지역에 따른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냈다.
넓고 풍요로운 남도의 들판은 화려하고 구성진 소리 가락을 만들어냈고, 거칠고 험한
강원도의 산세는 죽음 위에서 뛰노는 놀이문화를 만들어냈다.
천만배우 류승룡의 백두대간 문화유산 답사기!
여행 애호가 배우 류승룡 씨가 백두대간 산천을 직접 밟아가며 그 속에서 빛나는 무형의
문화유산들과 만났다. 남도 끝에서 시작해 남한의 북단 양구에서 끝나는 백두대간
문화유산 답사 길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 웃음과 눈물을 두루 만나는 뜻깊은 여행이다.
2. 제작 특징
1) 고품격 UHD 다큐멘터리 제작
2) 아름다운 한반도의 자연 경관과 역사와 전통이 담긴 무형유산의 자연스러운 어울림
3) 천만배우 류승룡의 백두대간 본격 무형유산 답사 여행
3. 구성 내용
1) 지리산과 섬진강의 노래 – 판소리
2) 머슴들의 축제날 - 밀양 백중놀이
3) 교방문화 위에 피어난 꽃 – 진주검무
4) 서해바닷 바람이 만들어낸 한의 예술 - 한산모시짜기
5) 서민들의 연예인 – 안성 남사당놀이
6) 죽음 위에서 삶을 놀다 - 양구 돌산령지게놀이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