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건강법 13가지

장수 건강법은 선인들의 지혜와 경험으로 구전된 것도 있고, 근래에 전문가에 의해 일부 소개된 것 도 있는 걸로 알고 있다. 믿음이 가면 건강을 위해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을 거라 여겨진다.

장수 건강법 13가지

장수 건강법은 선인들의 지혜와 경험으로 구전된 것도 있고, 근래에 전문가에 의해 일부 소개된 것 도 있는 걸로 알고 있다. 믿음이 가면 건강을 위해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을 거라 여겨진다.

1. 매일 아침저녁으로 머리 긁기.
손바닥을 마주 비벼서 열날 때 열 손가락을 빗 삼아 이마부터 뒤통수까지 시원할 때까지 긁어 보자. 그러면 눈도 맑아지고 두통 예방도 하고 귀에서 "윙"하는 소리도 없어진다.

2. 매일 시간 있을 때 눈동자 굴리기.
눈을 살짝 감고 눈동자를 먼저 왼쪽부터 시작하여 윗쪽으로 오른쪽으로 그 다음은 아래로 시계바늘 도는 방향으로 3번 돌리고 그다음은 반대 방향으로 또 3번씩 돌리자. 이렇게 자주 하면 근시 눈 시력 피로 등을 풀어 준다. 특히 스마트폰을 자주 들여다보는 현대인에게 아주 좋다.
그리고 또 하나 방법은 두 손바닥을 36번 마주 비벼서 손바닥이 열날 때, 눈 부위에 덮어주면 눈이 맑아짐을 감촉할 수 있다.

3. 아래위 이를 마주치기
입을 다물고 이빨을 30번 내지~ 50번 좌우로 "딱!딱" 소리 나게 마주치면, 소화도 잘되고 이빨 통증에서 시달림을 받지 않는다.

4. 혓바닥 굴리기.
입을 다물고 먼저 혀를 이빨 앞면 우로부터 왼쪽 방향으로 12회 천천히굴리고 또 반대 방향으로 12회 굴려 준다. 그리고 이번에는 이빨 안쪽 면에 혀를 대고 또 우로 붙어 왼쪽 방향으로 12회씩 굴려 준다. 이러면 침이 생기는데 절대 뱉지 말고 "꿀꺽" 삼키자. 이 침이 약이다. 이 방법은 백세 삶에 필시적인 요법이다.

5. 귓구멍에 자극 주기.
두 손바닥으로 두 귓구멍을 힘껏 3초 동안 막았다가 떼면 "푹" 소리가 난다. 이렇게 10번 반복하면 보청기 없이 남들이 욕하는 소리를 다 들을 수 있다.

6. 수시로 면상을 쓸어주기.
두 손바닥을 마주 대고 36번 비벼서 열을 낸 다음에 이마부터 아래턱까지 살살 쓸어주자. 매일 하다 보면 얼굴에 피부색이 돌면서 빛이 반짝이여서 얼굴에 주름살이 안 보인다.

7. 목 돌리기.
양손을 옆구리에 찌르고 머리를 아래로 푹 숙였다가 천천히 오른쪽부터 원형을 6번 그리고 또 반대 방향으로 6번 돌려보자. 이렇게 매일 하면 피 순환이 잘 되면서 머리가 맑아지고 어깨와 목 주위에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 준다.

8. 허리 돌리기.
두 팔은 꼭 신체가 도는 방향에 따라 돌려야 하는데 허리를 왼쪽으로 비틀었을 때는 오른팔은 배꼽 아래 배를 살짝 쳐 주고 왼팔은 뒤에 허리띠 맨 부위에 부딪쳐 준다. 이렇게 매일 100번씩 하면 허리통증, 위통, 소화불량 등 질병을 예방한다.

9. 복부 운동하기.
두 손바닥을 마주 대고 36번 비벼서 열을 낸 다음 배꼽 주위부터 시작하여 시계바늘 도는 방향에 따라 두 손바닥을 교체하면서 부드럽게 범위를 늘리면서 문질러 준다. 이렇게 매일 하면 변비, 소화불량 등을 해소한다.

10. 항문을 옴추렸다가 풀기.
코로 숨을 크게 들이 쉴 때 항문 근육을 꼭 옴추리고 숨이 바쁠 때까지 참았다가 숨과 함께 항문을 살며시 풀어 준다. 이렇게 20번 내지 30번 반복하면 성 기능을 높여 주고 설사 예방에도 효과가 아주 좋다.

11. 무릎 돌리기.
두 무릎을 꽉 모은 다음 두 손바닥을 무릎 위에 놓고 20번씩 좌우로 돌려준다. 이렇게 자주 하면 관절염, 풍습 등, 질병으로 고생을 하지 않는다. 다리는 두 번째 심장과도 같다. 두 다리가 튼튼하면 모든 질병을 막을 수 있다.

12. 부지런히 걷기.
이 건강법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사실은 오만가지 핑계를 대면서 매일 견지 못 하는 이들이 많다. "식후 백 발짝 걸으면 99세까지 산다." 는 중의의 명언이 있다. 오래 살려면 허리를 쫙~펴고 쓸 때 없는 생각은 주머니에 넣고 기분 좋게 꾸준히 걸어 보자.


13. 잠자리에 들기 전, 발바닥 비비기
오른쪽 손바닥은 왼쪽 발바닥 중심에 대고 아래위로 36번 비벼주고 또 바꿔서 왼쪽 손바닥은 오른쪽 발바닥을 36번 문질러 준다. 이렇게 자주하면 밤에 오줌 마려운 횟수가 줄어들고 혈압이 높아 머리가 아픈 현상을 방지한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