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차의 종류와 효능

한방차의 종류와 효능

 

▶ 가슴이 답답할 때는 '보리차'

속이 답답할 때 냉수 한사발이 생각난다. 보리차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시는 물은 차다. 그래서 딱히 무슨 효능이 있을까 싶겠지만 보리는 소화촉진, 갈증해소, 가슴이 답답한 증상 해소에 효과적이다.

 

▶ 피부미용에 좋은 '둥글레차'

늘 손님접대용으로 각광받던 커피도 녹차의 시대도 지나갔다. 언젠가 부터는 둥글레차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신선초라고도 불리는 둥글레는 구수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그리고 피부미용, 노화방지,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간 기능 장애에도 좋은 효능이 가진 한방차다.

 

▶ 변비와 눈에 좋은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보리차 등과 함께 일상적으로 널리 먹는 차다. 보리차와 비슷하나 맛이 더 은은하고 구수하며 불그스름한 빛을 낸다. 이름 그대로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코피를 멈추게 할 때도 쓰인다. 또한 혈압을 내려주고 만성변비, 노인성변비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장시간 책이나 모니터를 보는 수험생들에게 좋은 한방차다.

▶ 감기기운이 있을 때는 '유자차'

유자차는 감기기운이 있을 때 뿐 만 아니라 소화불량, 감기, 오한 ,발열, 해소, 피부미용에도 좋은 한방차이다. 그러나 허약하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다.

 

▶ 목감기에는 '레몬차'

레몬 특유의 신맛은 진액을 생성하고 갈증을 없애준다. 그래서 기 순환을 도와 감기예방에도 좋다.

 

▶ 몸살감기에는 '흰파뿌리 생강차'

감기에는 땀 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소화기능이 약하고 몸이 찬 사람은 감기에 걸려도 열은 나오지만 으슬으슬하기만 할 뿐 땀은 잘 나지 않는다. 이때 생강과 휜 파뿌리를 달여 먹으면 땀과 함께 나쁜 기운이 빠져나가 감기가 빨리 낫게 된다.

 

▶ 마른기침이 많이 나는 기침감기에는 '맥문동차'

맥문동은 폐를 윤기 있게 하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대표적인 한방차다. 폐가 안 좋안 마른기침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

 

▶ 가래, 기침에 좋은 '생강차'

감기에 생강차가 좋다는 말은 그 이유가 있다. 생강은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가래를 삭혀주기 때문이다. 생강은 비타민C와 단백질이 풍부해 위장을 보호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혈액순환, 식욕증인, 숙취에도 효과적인 한방차다.

 

▶ 감기예방, 기억력 감퇴에 좋은 '오미자차'

요즘 부쩍 건망증이 심해진 거 같다면 오미자차를 마시자.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을 낸다고 해서 오미자라고 부른다. 오미자는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 시력감퇴, 간염, 천식에 효과적인 한방차다. 또한 겨울철 감기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계피차'

유난히 손, 발이 찬 사람은 계피차를 마시면 좋다. 계피의 따뜻한 성분은 몸이 차고 기운이 약한 사람, 소화기능이 약해 찬 것을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에게 좋다. 계피는 몸속에 뭉쳐있는 냉기를 풀어주고 아랫배, 손발의 냉증을 풀어준다. 손발이 냉하고 허약한 체질, 허리와 무릎이 냉하고 아픈 사람과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하지만 화와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 마음대로 먹고 살도 빼려면 '우롱차'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차라고 해서 한때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렸던 우롱차. 우롱차는 카페인, 타닌 등이 많아 피로회복과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특히 기름진 요리를 먹은 뒤 마시면 좋은 한방차다. 맘껏 먹어도 몸무게 걱정을 안 하고 싶은 사람,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우롱차를 마셔보자.

 

▶ 땀이 많은 사람,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황기차'

한방차 다이어트의 대표주자는 무엇보다 황기차이다. 황기는 땀의 양을 조절하고 이뇨작용을 하며, 당뇨병의 치료제로도 쓰이는 등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약재다. 전신에 땀이 나며 어지럽고 탈진이 되는 것은 기가 허하고 쇠약해졌다는 증거이다. 이런 증상 외에도 권태, 무기력증상에도 효과적이다. 황기는 땀을 덜 나게 하며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농을 배출하고 붓기를 가라앉히며 새살이 돋게 하는 면에서 인삼보다 좋다. 또 만성피로를 풀어주며 불면증, 허약체질의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 변비에 좋은 '율무차'

항간에 정력이 감소한다는 낭설 때문에 인기가 없어진 율무차,율무차를 마시면 일단 밥맛을 떨어지게 한다. 하지만 붓기를 가라앉히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도 함께 가지고 있는 한방차다.무릎이나 관절의 부종에 좋고 특히 변비가 심하거나 불면증인 사람에게 좋다. 율무는 비타민B와 니아신, 칼슘, 철 성분뿐만 아니라 단백질, 탄수화물, 회분이 고루 들어있어 피부미용과 사마귀제거, 기미와 주근깨, 비만증상에 효과적이다. 또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체력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한다.

▶ 다이어트, 피로회복에 좋은 '귤차'

겨울엔 유난히 귤을 많이 먹는다.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고 구연산과 정유 레몬이 들어있어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므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 좋은 '녹차'

녹차는 호흡기에 효과적이며 만성적인 심장질환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피로를 회복시켜주어 수험생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당뇨병과 노화방지, 술을 마셔 술독이 생겼을 때도 좋고 특히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 좋은 한방차다. 

 

▶ 비만, 어깨결림, 고혈압에 좋은 '칡차'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도 묵직하게 걸려온다면 이건 스트레스 때문일 확률이 크다. 칡차는 비타민, 단백질, 당질, 칼슘과 전분이 풍부해 기침, 감기, 두통, 고혈압에 효과적인 한방차다. 특히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다. 또한 설사, 갈증완화 그리고 중년 이후의 어깨 결림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피로방지에 효과적인 '인삼차'

인삼은 몸에 맞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으니 반드시 가려서 마셔야 한다. 인삼차를 마셨을 때 가슴과 머리 쪽이 화끈거리는 사람은 몸속에 열이 많은 체질이니 인삼차가 맞지 않다. 반대로 몸이 따스해지는 느낌을 받는 사람은 속이 찬 사람이니 인삼차가 맞다. 인삼차는 단백질, 당질, 무기질, 비타민B등이 풍해서 빈혈, 저혈압, 냉증, 감기, 위장병, 당뇨병 예방과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한방차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감기 초기나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는 먹으면 안 된다.

 

▶ 급성위장병에 좋고 체력을 보충해 주는 '모과차'

칼슘, 칼륨, 무기질이 풍부한 모과는 소화가 잘 안되거나 원기가 없고 피곤할 때 좋다. 특히 손발 저림, 저혈압, 당뇨병 환자에 좋으며 기침, 가래와 변비해소, 설사에도 효과적인 한방차다. 그밖에 신경통, 요통, 근육경련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다.

 

▶ 피로회복에는 '구기자차'

불로장생 약초로도 불리는 어린 구기자 잎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C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구기자는 단백질이 비교적 많아 눈을 맑게 하며 자양강장에 좋고 피로한 몸을 회복시켜주는 한방차다. 그 밖에도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해서 추위를 타지 않게 하며, 마른체형, 급한성격,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다.

편집부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