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 속 건강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 속 건강

 

30초부터 30분까지, 틈새 운동 어때요?

1시간 정도 땀을 흘리며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바쁜 와중에 짬을 내서 몸을 움직이는 것도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간단한 틈새 운동 방법을 알아보고 틈틈이 실천해보세요.

 

 

30초 플랭크

프랭크는 중심부(코어) 근육을 단련하는 효과가 있으며 30초부터 시작해 시간을 점점 늘려간다. 기본자세로 30초 동안 하는 게 익숙해지면 엎드린 상태에서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는 하이플랭크, 몸을 옆으로 돌려 한쪽 손과 다리로 지탱하는 사이드 플랭크 등 변형 동작을 시도한다.

 

 

1분 달리기

매일 1분씩만 전력 질주를 하면 체지방 감소와 근육 증가, 심폐 기능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초반 20초 동안 가속해 속도를 올린 뒤 그 속도로 40초를 더 달리면 된다. 한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3차례 1분간 전력 질주하는 것이 중등도 운동을 50분간 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10분 계단 오르기

계단 오르기는 심혈관 계통을 건강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4층 정도 올라가기만 해도 심폐 기능의 80%를 사용한다.

전문가들은 하루 13층의 계단을 오르는 것으로 근력과 유산소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한다.

 

 

 

30분걷기

걷기는 유산소 운동이 될 뿐 아니라 스트레스와 우울증 관리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30분을 연속으로 걸을 시간이 없다면 하루 동안

3차례 10분씩 걷는다. 천천히 걷기보다 빠른 걸음으로 걷는 것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