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합병증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합병증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병은 워낙 흔한 병이지만 당뇨보다 무서운 건 합병증이라고 하죠. 전 세계적으로 우리 한국은 당뇨병 발생 빈도 및 유병율이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당뇨병 환자는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명으로 추산되는 어마어마한 질환이다.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되는 병이다.
 소리 없이 다가와 우리 몸을 망치는 당뇨병,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당뇨보다 무서운 당뇨합병증을 일으키게 된다.
 
당뇨합병증의 종류
 
-말초혈관 당뇨합병증
다리나 팔 등으로 연결되어 이어지는 혈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증상은 팔다리가 저리거나 붓는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통증이 유발된다.
 
-당뇨성망막병증
눈에 생기는 합병증은 망막증과 백내장이 흔하다. 심할 경우 시력을 상실할 수 있다.
 
-심근경색 당뇨합병증
당뇨 환자에게 많이 발생되는 합병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혈관이 부실하여 공급이 잘 되지 않아 심장의 활동에 지장을 호래하여 발생되는 질환이다.
 
-뇌졸증
두통이나 구토 및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되는 질환이다.
 
-신장에 오는 합병증
혈당의 컨트롤이 잘 되지 않아서 혈관의 경화증이 일어나는 것이다.
 
-고혈압
비만인 경우나 성인병인 경우 등 당뇨병으로 인해 신증 때문에 혈압이 높아 질 수 있다.
 
-발병변
혈관이 가늘어서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생길 수 있다.
  
당뇨합병증의 예방방법 및 생활습관
 
-체중관리 하기
비만이 되게 되면 혈압이 상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기
무리하지 않은 적당한 운동은 심장 건강에 좋다.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철저히 하기
기본적인 혈당 관리로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인 LDL 수치를 100mg/dl 미만으로 낮추어야 하며 급성 관상 동맥 질환을 겪었다면 70mg/dl까지 낮추어야 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잡곡 현미 같은 여러 곡식, 채소, 과일들 이며,

염분이 많은 햄버거나 라면, 치킨, 소시지, 피자 인스턴드, 고지방, 고열량 등은 당뇨에서 가장 피해야 할 음식이다.
당뇨합병증은 식습관 하나로도 굉장히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