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감염주의

흐르는 물에 30초이상 비누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한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감염주의

>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란?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급성 식중독이다. 우리나라에는 연중 내내 발생하지만 겨울에 더 자주 발생한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이다.



> 노로바이러스 어떻게 감염되나?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 접촉을 통해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 감염될 수 있다.

>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주로 발생하며, 그 외 복통,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증상은 2~3일간 지속된 후 저절로 호전되지만,
구토, 설사로 인한 탈수 상태에서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가 나타날 수 있다. 탈수증은 영아, 노인, 면역 저하자에서 더 잘 나타난다.

>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1. 일반인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는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는다 물은 반드시 끓여 마신다.

2. 환자

환자가 어린이집, 학교 학생일 경우 적어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3일까지 공동생활을 피한다. 식품취급자, 간호직 종사자는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3일까지 식품취급, 간호업무를 피하도록 한다. 식품을 다루거나 조리를 하지 않는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는다.

3.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환자가 사용한 화장실을 소독한다. 환자가 만진 문고리나 물품은 소독한다 식기는 온수와 세제로 씻고 빨래는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기로 세탁한다. 환자가 발생한 가정은 다른 사람들이 방문을 자제하도록 하고 완쾌한 후 청소와 소독 후 3일 후에 방문하도록 한다 환자는 다른 가족과 떨어져 다른 방에서 혼자 지내는 것이 좋고, 손 닦는 수건은 각자 따로 사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역사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시문 기자 다른기사보기